인터페이스 와 추상 클래스 의 차이점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 개념입니다. 이 두 가지 개념은 코드 재사용과 유지 보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의 차이를 이해하기 어려워합니다. 이 글에서는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의 주요 차이점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란?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는 모두 추상화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추상화는 객체의 공통된 속성과 동작을 정의하는 것을 말합니다. 추상화를 통해 객체 간의 관계를 구조화하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 개념입니다.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의 차이점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의 주요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인터페이스는 100% 추상화되어야 하며, 추상 클래스는 일부 구현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는 오직 추상 메서드와 상수만을 가질 수 있습니다. 추상 메서드는 구현을 가지지 않는 메서드입니다. 상수는 값이 변경되지 않는 변수를 의미합니다. 반면 추상 클래스는 추상 메서드 뿐만 아니라 구현된 메서드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추상 클래스는 일부 구현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2. 클래스는 하나의 추상 클래스만 상속할 수 있지만, 여러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는 다른 클래스를 상속할 때 단일 상속 원칙을 따라야 합니다. 이는 하나의 클래스만을 상속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추상 클래스는 클래스와 동일한 방식으로 상속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페이스는 다중 상속을 지원하며, 하나의 클래스가 여러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객체의 다양한 관점에서 다른 객체와 상호 작용할 수 있다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3. 인터페이스는 구현 세부사항을 강제하지 않지만, 추상 클래스는 일부 구현 세부사항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는 메서드의 구현 세부사항을 강제하지 않습니다. 여러 클래스가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으며, 각 클래스는 자체적인 구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반면 추상 클래스는 일부 구현 세부사항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는 추상 클래스가 일반 메서드를 포함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4. 인터페이스는 다른 인터페이스를 상속할 수 있지만, 추상 클래스는 상속받을 수 없습니다.

    인터페이스는 다른 인터페이스를 상속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인터페이스 간에도 계층 구조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추상 클래스는 다른 클래스를 상속할 수 있지만, 추상 클래스 자체는 상속될 수 없습니다.

  5. 인터페이스는 객체의 행위를 정의하고, 추상 클래스는 객체의 특성을 정의합니다.

    인터페이스는 객체가 어떤 행위를 할 수 있는지를 정의합니다. 인터페이스는 객체가 구현해야 할 메서드를 정의하며, 이를 통해 객체 간의 상호 작용이 가능해집니다. 반면 추상 클래스는 객체의 특성과 공통적인 속성을 정의합니다. 추상 클래스는 일부 구현을 포함할 수 있으며, 이는 객체의 특성을 보다 구체적으로 나타냅니다.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의 활용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는 각각 다른 상황에서 적합하게 사용됩니다. 아래는 이러한 활용 예시입니다:

인터페이스 추상 클래스
분산 시스템에서의 서비스 정의 추상 데이터 모델의 구현
다중 상속이 필요한 경우 추가 기능을 가진 동일한 타입의 객체 그룹
다양한 객체 타입 간의 관계 정의 객체 유형을 설명하는 상위 수준 클래스

결론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 개념입니다. 인터페이스는 100% 추상화되고, 최소한의 구현 세부사항만을 갖으며, 다중 상속을 지원합니다. 반면 추상 클래스는 구현된 메서드와 일부 구현 세부사항을 가질 수 있으며, 단일 상속만을 지원합니다. 인터페이스는 객체 간의 관계와 행위를 정의하고, 추상 클래스는 객체의 특성과 속성을 정의합니다. 이러한 차이점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다면,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보다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